티스토리 뷰


경기도는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도민 약 253만 7천 명에게 1인당 25만 원씩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고 이에 따라 모든 경기도민이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기도는 확진자 증가 추세가 일정 부분 진정세에 접어든 방역 상황과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이 90% 가까이 지급된 시점의 추가소비 진작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급을 결정했다고 발표했으며 10월 1일부터 대상 경기도민들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경기도의 3차 재난기본소득 자격대상 및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핵심정리

 

[자격대상]

내국인 외국인 중 소득상위 12%

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지원대상에서 정책적으로 제외된 도민들을 지원해 정부 정책을 보완하고 정책의 완결성을 높이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은 6월 30일 24시 기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내국인과 외국인 가운데 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소득상위 12%입니다. 경기도는 지급 대상자를 내국인 252만1천 명, 외국인 1만6천 명 등 총 253만7천 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급액]

1인당 25만 원 
※ 정부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과 동일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현장신청 방식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신청은 10월 1일부터 10월 29일까지 한 달 동안 신청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신청기간
2021년 10월 1일 ~ 2021년 10월 2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신청방식

온라인: 경기지역화폐카드, 신용/체크카드

오프라인: 경기지역화폐카드


기존에 사용하던 경기지역화폐카드나 시중 13개 카드사 중 하나를 선택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0월 1일 오전 9시 오픈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대상자 해당 여부를 확인하고, 재난기본소득을 입금받을 카드사를 선택하면 해당 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지난 1·2차 재난기본소득과는 달리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가 아닌 홀짝제가 적용됩니다. 홀짝제 적용기간은 10월 1일부터 10월 4일까지 4일간이며, 1일과 3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인 도민이, 2일과 4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도민이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0월 5일부터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주말과 공휴일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제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basicincome.gg.go.kr

 

 

[현장 신청방법]

신청기간

2021년 10월 12일 ~ 2021년 10월 29일 
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도민은 10월 12일부터 10월 29일까지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선불카드 형식의 경기지역화폐카드로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도는 현장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과 같은 방식으로 현장접수 신청 첫 주 4일 간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홀짝제를 실시합니다. 따라서 10월 12일과 14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짝수인 도민, 10월 13일과 15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인 도민이 각각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당일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돼 있는 경기지역화폐카드를 받아도 되고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에 충전도 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중에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접수창구가 운영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바로가기>

 

 

 

 

▦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10월 18일부터 10월 29일까지는 모든 도민이 신청 가능합니다. 현장(오프라인)에서 신청하면 25만 원이 신청일 다음 날까지 경기지역화폐카드에 충전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재난지원금 대상 - 외국인]

 

오프라인 신청: 10월 12일 ~ 10월 29일

 

외국인은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과 동일한 자격기준을 적용합니다. 결혼이민자, 영주권자, 난민인정자, 그리고 내국인이 1인 이상 포함된 세대의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사람 가운데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경우 3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되며 외국인은 10월 12일부터 10월 29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장 신청만 가능합니다.

 

 

 

<경기도 3차 재난지원금 공식발표 바로가기 >

 

 

 

 

(기자회견) 이재명, “10월 1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시작”

경기도가 오는 10월 1일부터 중앙정부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

gnews.gg.go.kr

 


[사용처]

재난기본소득 사용기간은 사용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12월 31일까지며, 이 기간이 지나면 미사용분은 회수됩니다.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와 동일하며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 내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평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결제하면 자동으로 재난기본소득에서 차감 처리되는 방식입니다.

 

1. 사용 가능 업종 (가맹점 가능)
-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2. 사용 불가 업종 (직영매장 불가)
- 스타벅스, 대형마트, 백화점, 아울렛, 기업형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소, 대형전자판매점 직영매장, 프랜차이즈 직영매장, 대형온라인몰, 홈쇼핑 등

 

3. 국민지원금 대형마트 사용 가능여부

국민지원금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용처가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형마트를 포함한 외국계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별시·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특별시·광역시에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도에 주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바로가기>

 

 

 

 

국민지원금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처 ✔네이버 카카오 검색조회

국민지원금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용처와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특별시·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의 경우에는 특별

manmullab.tistory.com

 

 

4.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사용 가능여부

전국 단위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앱에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다만, 지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과 공공,지역배달앱에서는 이용가능합니다.

※ 단, 배달앱 사용 시에도 현장결제를 선택할 경우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국민지원금의 취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영세상권의 소상공인 지원입니다. 따라서, 전국단위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앱 등 온라인 결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지자체별 일부 예외는 존재합니다. (취지에 부합하는 지역온라인몰, 공공‧지역배달앱 등)


※ (지역온라인몰) 온통대전몰, 인천직구, 부산 동백몰 등/ (지역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서울), 배달의 명수(군산), 배달특급(경기),배달서구(인천) 등
또한, 배달앱으로 주문하더라도 현장결제를 하여 입점매장의 자체 결제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가능​합니다.

 

 

<배달앱 재난지원금 사용방법 바로가기>

 

 

 

 

배달의민족 요기요 국민지원금 사용방법 ✔배달앱 주문가능

국민지원금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용처와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특별시·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의 경우에는 특별

manmullab.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