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지원금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용처와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특별시·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의 경우에는 특별시·광역시에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도에 주소지가 있는 국민의 경우에는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네이버, 카카오, 지역사랑상품권 앱,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 사용할 수 있으며,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이기 때문에 사용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기간 내에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처와 조회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핵심정리

 

[전국 대상 국민지원금 사용처]

 

사용 가능 업종 (가맹점 가능) 

-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사용 불가 업종 (직영매장 불가)
- 스타벅스, 대형마트, 백화점, 아울렛, 기업형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소, 대형전자판매점 직영매장, 프랜차이즈 직영매장, 대형온라인몰, 홈쇼핑 등

 

 

<국민지원금 사용처 조회 바로가기>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 메인

 

xn--3e0bnl907agre90ivg11qswg.kr

 

 

 

 

[국민지원금 대형마트 사용 가능여부]

 

국민지원금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지원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용처가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형마트를 포함한 외국계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별시·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특별시·광역시에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도에 주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사용 가능여부]

 

전국 단위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앱에서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다만, 지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과 공공,지역배달앱에서는 이용가능합니다.

※ 단, 배달앱 사용 시에도 현장결제를 선택할 경우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국민지원금의 취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영세상권의 소상공인 지원입니다. 따라서, 전국단위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앱 등 온라인 결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지자체별 일부 예외는 존재합니다. (취지에 부합하는 지역온라인몰, 공공‧지역배달앱 등)

 

※ (지역온라인몰) 온통대전몰, 인천직구, 부산 동백몰 등/ (지역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서울), 배달의 명수(군산), 배달특급(경기),배달서구(인천) 등


또한, 배달앱으로 주문하더라도 현장결제를 하여 입점매장의 자체 결제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가능​합니다.

 

 

 

 

[배달앱 관련 추가내용]

 

국민지원금 일부가 대형 배달앱의 수수료로 돌아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불가' 업종에는 대형 배달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신 정부는 '배달특급·배달의명수' 같은 공공 배달앱 사용을 장려했으며 대형 배달앱 주문 시에도 현장 결제하는 경우에는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서를 달았습니다. 배달앱 결제방식에서 카드로 배달원(라이더)에게 직접 결제하는 '대면 결제'를 선택하는 경우에 가능한 것입니다.

라이더가 가지고 다니는 카드단말기(VAN)는 음식을 주문한 가맹점과 직접 연결되어 있고 배달대행업체로 향하는 별도의 수수료가 없어 국민지원금이 온전히 업주에게 돌아가게 되며 이 방식을 이용할 경우에는 배달앱으로도 국민지원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민1', '요기요익스프레스' 등 배달앱의 자체 배송을 이용하면 PG결제 시스템을 사용해 주문 자체가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으로 잡히기 때문에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대면 결제' 방식이 없는 쿠팡이츠나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자체 배달앱에서는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조회방법

 

[네이버]

 

네이버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시작에 맞춰 사용 업체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는 신청 시작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업체를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 네이버 PC, 네이버 모바일웹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네이버앱이나 네이버지도에서 지역명과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사용처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강남구 국민지원금사용처', '과천시 국민지원금' 등을 검색하면 업체 검색결과에서 상생 국민지원금의 사용 가능 업체가 노출되며 '국민지원금 사용처'와 같은 기본 키워드로 검색하면 사용자 위치 주변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업체가 노출됩니다.

 

 

<네이버 지도 바로가기>

 

 

 

 

네이버 지도

공간을 검색합니다. 생활을 연결합니다. 장소, 버스, 지하철, 도로 등 모든 공간의 정보를 하나의 검색으로 연결 한 새로운 지도를 만나보세요.

map.naver.com

 

 

[카카오]

 

카카오도 모바일·PC 카카오맵에서 국민지원금 사용처 검색을 지원합니다. 카카오는 행정안전부 국민지원금 사용처 사이트와 신한카드에서 국민지원금 결제수단으로 사용가능한 가맹점 데이터를 제공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카카오맵 앱에 접속 후 '국민지원금' 키워드를 검색하면 되며 검색결과 화면 좌측 상단에 위치한 정렬 기능을 통해 '내 위치 중심'이나 '지도 중심'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바로가기>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국민지원금사용처 공식 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하, 국민지원금) 결제는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특·광역시는 광역단체 내 , 광역도는 기초단체(시·군) 내 사용 가능하며 일부 자치단체의 조례 또는 별도 제한업종으로 정한 사용처는 결제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 지역사랑상품권은 ①사행산업, ②중소기업이 아닌 기업, ③자치단체 조례로 정하는 등록 제한업종의 경우 사용 불가 

결제가능 사용처
- 전통시장, 동네마트, 편의점, 카페, 서점, 병원, 약국, 미용실, 안경점, 음식점, 등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상품권가맹점

결제불가 업종
-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대형전자제품판매, 외국계 기업,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온라인 쇼핑몰(전자상거래)
- 기타공과금 : 보험료, 통신료, 세금 결제
※ 대형마트 임대매장,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일부 가능

 

 

<국민지원금사용처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지원금 사용처 안내 - 메인

 

xn--3e0bnl907agre90ivg11qswg.kr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카드사에 따라 결제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결제는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므로 거주지 주변 국민지원금 사용처를 조회하시고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