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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주 시민을 위해, 모든 시민들에게 '진주시 행복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진주 시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착한 소비에 동참하여 진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취지로, 진주 시민 누구나 1인당 10만원을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진주시 행복지원금(재난지원금) 대상 및 사용기한, 사용처 등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주시 행복지원금 핵심정리
1. 대상
진주시민
- 2021.4.11 기준일부터 신청일까지 진주시민인 자
2. 사용기한
2021. 10. 31 일요일까지
3. 사용처
- 선불카드 : 진주시 전역, 업종 제한
-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 등록 가맹점
※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사행업소, 온라인쇼핑몰 등 제외
4. 온라인 신청방법
- 지급방식 :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10만원
- 신청기간 : 2021. 05. 17(월) ~ 05. 30(일)
※ 첫 주 5부제 운영
- 본인 인증절차를 위해 신청자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필요
[모바일 진주사랑 상품권]
- 신청 전,후 제로페이 APP 설치 필요
- 신청 완료 후 2~3일 내로 문자 발송되는 핀번호를 제로페이 APP에 등록 후 사용 가능
※ 핀번호 등록가능 기간 : ~ 6. 11. 24시 전까지
- 기간 내 미등록된 핀번호는 자동 소멸, 이후 현장접수자로 변경되어 방문신청 필요
[선불카드]
- 선불카드 신청자는 읍면동에서 방문 수령
- 선불카드는 신청 즉시 수령 불가능
- 수령 기간 내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소지 읍면동을 방문하여 수령
- 수령기간 : 2021. 5. 31.(월) ~ 6.11.(금)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5. 방문 신청방법
- 지급방식 : 선불카드 10만원
- 신청기간 : 2021. 06. 07(월) ~ 07. 16(금)
※ 외국인 및 기타대상 : 2021. 07. 19(월) ~ 07. 23(금)
- 방문자 출생연도 5부제 운영
6. 유의사항
-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온라인 신청 적극 권장
- 선착순 신청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있게 분산신청
- 세대주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모두 사본은 인정되지 않음
- 세대주와 대리인 상관없이 방문자의 출생연도 적용
- 신청서는 집에서 미리 작성 후 지참
<진주시 행복지원금 신청서 바로가기>
7. 기타문의
- 진주행복지원금콜센터 : 055-749-5477
- 진주복지콜센터 : 055-754-1001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 사용방법
1. 앱(App) 설치
2. 시작하기
3. 핀(PIN) 번호 등록
4. 결제하기
자주 묻는 질문
1. 모바일 진주사랑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하는 이유는?
현금 지급 시 진주시가 아닌 타 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관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기 위해, 모바일 진주사랑 상품권과 진주 지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선불 카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모바일 진주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는 대형마트, 유흥주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사용할 수 없어 본래 취지에도 적합합니다.
2. 지원 대상 기준은?
- 2021. 4. 11. 기준일 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계속하여 진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진주 시민
※ 2021. 4. 12.(월) 부터 진주시에 전입하신 분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 2021. 4. 11. 이전에 진주시에 거주하였더라도, 그 이후 타 시·군으로 전출하여 신청일 현재 타 시·군에 거주하는 경우 지급이 불가합니다.
- 신청일 기준 사망한 경우에도 지급 불가합니다.
- 재외국민 국내 거소 신고자는 신청 가능하나,재외국민 출국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지급 대상이 아닌 경우 이미 지급되었더라도 추후 확인을 통해 환수
3. 온라인으로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을 신청했는데 선불카드로 바꿀 수 있나요? 그 반대의 경우는요?
처음에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을 선택했다면 선불카드로 변경이 불가능 합니다. 처음에 선불카드를 선택했다면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으로 변경 가능하며 단, 온라인 신청 기한인 5월 30일(일)까지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4. 온라인으로 선불카드를 신청하였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수령 기간을 놓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 신청 후 선불카드를 수령하지 못하였다면, 그 신청은 자동 소멸됩니다.
- 세대주인 경우 : 방문 신청 기간에 맞춰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세대원인 경우 : 본인 단독으로 방문 신청은 불가하오니 세대주에게 본인 수급분을 위임하시면 됩니다.
5. 온라인 신청은 세대주가 세대원 모두를 한 번에 신청 할 수 있나요?
만19세 이하, 미성년 세대원은 세대주가 일괄 신청이 가능하나, 만19세 이상의 세대원은 세대원 본인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 수령자 선택 기능을 통해 세대주가 일괄 수령은 가능합니다.
6. 온라인 쇼핑몰 결제가 가능한지?
지역화폐 사용 제외 대상이므로 행복지원금으로 결제할 수 없음
- 사용 불가 업소 :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
7. 대형마트 내 카페 등에서 결제가 가능한지?
대형마트 내 별도로 사업자를 두고 영업하는 경우에는 결제가 가능합니다.
8. 어떤 경우에 이의신청이 가능한가요?
- 세대주의 동의 및 위임장을 받기 어려운 경우의 세대원
- 4. 12. 이후 이혼 등의 사유로 세대 구성이 변경된 경우
- 행정전산 오류로 누락된 사람
- 상기 사유 외 신청이 어려운 예외적인 경우 등
9. 저소득층을 위해 기부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행복지원금은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적극 소비를 권장하며, 기부는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전액 또는 일부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진주시 예산으로 복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사용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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